본문 바로가기
음식재료

방풍나물 효능 데치기 먹는법 제철 손질 보관 생으로

by 아리까또 2024. 4. 17.

방풍나물이란 무엇인지, 그 특성과 제철 시기, 그리고 방풍나물을 안전하게 손질하고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방풍나물을 생으로 먹을 수 없는 이유와 어떤 요리를 할 수 있는지 보관 방법까지 자세히 설명하고 방풍나물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방풍나물

방풍나물
방풍나물

방풍나물이란?

방풍나물은 갯기름나물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방풍'이라는 이름은 '풍을 막는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으며, 고대부터 약재로도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쌉싸름한 맛과 특유의 향을 가진 방풍나물은 칼륨,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B군과 베타카로틴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나물은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에 좋고 호흡기 질환, 비염, 천식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방풍나물 손질 방법

방풍나물은 손질할 때 굵은 줄기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굵고 질긴 줄기는 요리 후에도 질겨질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부드러운 잎과 상위 부분의 줄기만을 사용합니다. 물에 헹궈 깨끗이 세척한 후 쓸 수 있는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는 과감히 버립니다.

방풍나물 데치기 방법

방풍나물을 요리하기 전에는 반드시 데쳐야 합니다. 데치는 과정에서 식물 특유의 독성 성분과 질긴 섬유질을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1. 물을 충분히 끓인 후 소금을 약간 넣습니다.
  2. 방풍나물을 넣고 2-3분간 데칩니다.
  3. 데친 방풍나물은 찬물에 헹구어 열기를 제거하고 물기를 꼭 짜냅니다.

방풍나물
방풍나물

생으로 먹을 수 있을까?

방풍나물은 생으로 섭취할 경우 소화가 어렵고 독성 성분으로 인해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으로 먹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방풍나물의 제철 및 보관 방법

방풍나물은 4월부터 5월까지가 제철입니다. 손질 후 냉장 보관할 경우,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싸서 비닐 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데친 방풍나물은 밀폐 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요리 활용 방법

방풍나물은 주로 무침, 장아찌, 나물반찬으로 활용되는데 방풍나물 무침은 식탁 위의 건강한 반찬으로 적합하며, 봄철에 특히 좋습니다. 방풍나물의 쌉싸름한 맛이 특유의 향과 어우러져 입맛을 돋울 수 있습니다.

방풍나물을 이용한 요리는 그 효능만큼이나 다양하고 맛있어서 봄철 식단에 활력을 더해줍니다. 그러나 방풍나물은 그 독특한 성분 때문에 반드시 적절하게 손질하고 요리하는 방법을 따라야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방풍나물은 봄철 건강을 지키는 데 탁월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728x90